해외여행 여행자보험 비교하기 - 좋은 여행자보험이란?

히즈웨드 |

    (해외 여행을 건강하고 안전히 다녀오자는 취지의 글을 쓰다보니, 여행자보험에 대한 얘기까지 하게되는군요.)

     

    해외여행객이 해마다 증가하기 때문에 사고도 같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지만, 기존의 패키지 여행에서 개별 여행으로 그 추세가 바뀌면서 사건이나 사고에 노출될 확율도 증가했습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여행자보험 가입으로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도 꼭 잊어서는 안될 것 입니다.

     

     

     

     

     

     

    목차

    1. 여권 분실 및 도난 사고가 발생한 경우!

    2. 지갑(돈) 분실 및 도난 사고로 빈털터리가 된 경우!

    3. 해외여행 사고 및 위기 예방 방법!

    4. 여행자보험 고르는 방법

     

     

     

    해외여행 여행자보험 고르는 방법

     

    여행자보험이란?

    여행자보험이란, 여행 기간 동안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의 피해를 보험에 가입하는 다수가 같이 부담하는 제도이다. 일반적인 피해 보험의 여행용 버전이라고 보면 된다.

     

    하지만 일반적인 보험과의 차이점도 많이 존재한다. 일단 여행의 특성상 보험 기간이 매우 짧게도 가능하다. 또, 여행 중 당할 수 있는 모든 위험 가능성을 고려하다보니, 피해의 형태도 매우 종합적이다. 그리고 여행하는 대상 국가에 따라 보험금이 다르게 적용된다. 치안이 좋지 않은 나라일 수록 보험금이 조금더 비싸다고 할 수 있겠다.

     

    해외 여행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사고는 의료 사고(질병과 상해)와 휴대품 절도 사고이다. 물론, 대상 여행 국가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국가별로 어떤 위험이 높은지 알아보고 여행자보험 상품을 고르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여행자보험 가입하기

    요즘 온라인으로 여행자보험을 비교/견적 해 볼 수 있는 사이트도 많고, 보험 가입도 즉각적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가입에 어려움은 거의 없습니다.

     

    또한, 자신이 이미 가입중인 보험사나 거래중인 보험설계사에게 연락해서 여행자보험을 알아 볼 수도 있다. 필자의 개인적인 경험으론 여행자보험만 전문으로 취급하는 온라인 사이트가 더 저렴했다.

     

     

    여행자보험 비교 분석

    여행자 보험은 크게 상해 / 질병 / 배상책임 / 휴대품 로 나뉜다. 또한, 항공기 납치라든가, 천재지변에 의항 상해 등도 따로 분리되어 있다.

     

    상해는 신체적으로 받은 피해를 뜻하고, 질병은 병에 걸리는 것을 의미한다. 이 부분은 일반 치료비와 사망시 비용이 다르게 측정되는데, 현실적으로 사망시 보다는 일반 치료의 보상이 큰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상해를 입게될 확율은 전혀 예측할 수 없지만, 비위생적인 나라로 갈 수록 질병의 확율은 높아진 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배상책임은 자신의 실수로 타인에게 배상을 해야하는 비용을 말하고, 휴대품은 돈이나 물건을 절도 및 분실 했을 때 해당 휴대품의 가치를 말한다. 생각보다 자주 발생하는 것이 돈이나 휴대품의 절도나 분실 상황이다. 보통 배상금이 몇 십만원 선으로 높지는 않지만, 자주 발생 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필자는 휴대품에 높은 보상금을 주는 여행자보험을 선호한다.

     

     

     

     

    최신 여행자보험 비교 해보기

     

     

    여행자보험 보상금 받기

    여행자보험의 보상금은 후불제로 청구해서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여행 중에 질병으로 병원에 다녀온 병원비는 자신이 지불해야 한다. 그리고 여행을 마치고 돌아와서 증빙 서류와 함께 여행사에 비용을 청구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증빙 서류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보험사에 비용을 청구할 수 있는 증거가 되는 서류는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영수증이고, 다른 하나는 신뢰할 수 있는 기관에서 만들어준 증빙 서류이다.

     

     

    필자가 스위스에서 소매치기를 당하고 경찰서에서 작성한 조서이다.

     

     

    질병이나 상해와 같은 의료 사고는 병원에서 주는 (비용이 명시된) 영수증과 의사가 작성한 진찰 서류가 보험사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이다. 분실이나 절도의 경우, 현지 경찰서에서 작성한 조서가 보험사에 제출할 서류가 된다. 조서에는 사고 경위 뿐 아니라, 물품 종류와 가치까지 경찰관과의 대화를 통해 기록하게 된다.

     

    이렇게 준비한 증빙 서류와 함께, 해당 보험사에서 제공하는 양식에 맞추어 보상금을 요청하면 1~2주 안으로 보상금이 입금된다 :)

     

     

     

    다른 해외여행 노하우 둘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