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아카데미(Khan Academy)의 특징 - 미국 이러닝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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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전 포스팅에서 칸아카데미(Khan Academy)에 대한 설명과 히스토리를 살펴 보았다. 이번엔 칸아카데미의 기술적 형식과 특징들을 살펴보려고 한다. 프레젠테이션은 여기(http://heiswed.tistory.com/entry/Khan-Academy-Presentation)에서 볼 수 있다.

     

     

     

     

     

     

     

     ▶ 칸아카데미 기술적 형식 (Technical format) 

    • 그의 강의는 Yahoo의 Doodle Notepad를 가지고 조카와 상호작용(Interaction)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였다. 그러다가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추가로  Wacom 테블릿에서 작동하는 무료 드로잉 앱 SmoothDraw3를 화면 캡처 소프트웨어인 Camtasia Studio로 녹화한 동영상을 YouTube에 올리게 되었다.
     
    • 지금도 YouTube의 Khanacademy 채널(http://www.youtube.com/user/khanacademy)에 가면 그가 제작한 강의들을 볼 수 있고, Khan Academy가 소유한 웹사이트에 가면 그가 만든 강의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사람들이 만든 강의를 페이스북 혹은 구글로 로그인하여 수강할 수 있다.
     
    • 그의 강의 형식은 절대 그의 얼굴을 화면에 비치지 않는다. 그의 표현을 빌리자면, "popping out of a darkened universe and into one's mind with a voice out of nowhere"와 같이 배움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인터넷이 발달아지 않은 후진국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버전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 또한, Khan Academy는 Exercise System을 제공한다. Create test, grade assignments, highlight the challenges of certain students 등이 전통 교육과 어울려 사용되길 바란다.
     
    • 요약하자면 - 고급 기술을 사용하지 않고 (그의 얼굴조차 나오지 않는) 대화형 교육에 학습자는 단지 전자흑판 속 단소한 낙서와 다이어그램 등만으로 진행되는 교육이, 교육의 변화 즉, "교실이나 대학과 같은 기반시설 나아가 교수자의 명성까지도 크게 중요한 것이 아님"을 제시한다.
     

     

     

     
     
     
     
     ▶ 칸아카데미 특징 (Characteristics) 
    • Low-technology (고급 기술을 사용하지 않음)
      • Yahoo’s Doodle Notepad을 사용하여 상호 작용적인 수업을 하고, 무료 료 드로잉 앱인 SmoothDraw 3와 화면 레코딩 프로그램인  Camtasia Studio를 사용하여 강의 동영상 제작하였다. 이것이 초기 기술적 Critical Mass를 낮추는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 Undecorated Lecture Video (꾸밈없고 자신을 감추는 강의)
      • 그의 강의 동영상 철학은 그의 얼굴을 절대 화면에 비치지 않으며, 단계적인 필기와 다이어그램만을 목소리로 설명하는 것이 전부이다. 이것은 기존 전통적인 "칠판 앞에 서서 가르치는 강사를 촬영하는" 형태에 비해 더 학습에 집중하게끔 한다.
     
    • Web-based exercise system (웹기반 활동 시스템)
      • 자신의 Coach(선생님)의 지도하에 튜토리얼 형식의 강의를 보며, 특히 수학을 자신의 페이스대로 풀어볼 수 있고, Math Knowledge Map을 통해 전체 맵에서의 자신이 해야할 도전을 확인 할 수 있다. 온라인 학습에 있어서 아직까지 명료한 해답이 나오지 않고 있는 Interaction부분에 있어서, 하나의 좋은 방법을 제공했다고 생각한다.
     
    • Self-motivated Learning Management System (스스로 동기부여하는 학습 관리 시스템)
      • 프로필 페이지에서 자신의 현재 학습 상태를 요약하여 볼 수 있고, 전반적인 학습 상황과 통계를 그래픽적으로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Point와 다양한 성과에대한 Badge제도가 학습 동기를 유발 시킨다.
     
    • Social Networking Friendly (소셜 네트워킹 활용)
      • 기본적으로 Facebook 또는  Google 계정만을 사용한 로그인을 제공하며, 각종 활동과 성취를 Facebook과 Twitter에 포스팅 함으로써 Network Effect를 유발시킨다. 소셜 네트워크가 이미 웹상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굳게 자리잡았음을 보여준다.
     
    • Collaborative Learning For Free (무료의 협업적 학습)
      • 배우는 Students, 학습을 도와주는 Coaches,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Translators와 Donators가 서로에게 댓가를 바라지 않고 협동하며 "Learning"을 할 수 있는 장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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