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가이드 2.관리

히즈웨드 |

    하자센터에서 작업장학교 학생들과 허브팀 직원들을 대상으로 워드프레스 강의를 진행중이다. 두번째 강의(4/23)에는 워드프레스를 관리하는 방법을 진행하였다.

     

     

     

     

     

     

     

     2강 워드프레스 관리 

     

     

    강의 다운받기

     

     

    워드프레스의 관리를 크게 세가지로 나누면 컨텐츠 관리, 사용자 관리, 그리고 시스템 관리로 나눌 수 있다. 컨텐츠 관리에는 글(Post), 미디어, 링크, 페이지, 댓글 관리로 나눌 수 있고, 시스템 관리는 외모, 플러그인, 도구, 설정, 추가설정, 업데이트, 숏코드 등을 들 수 있다.

     

     

     

     

     

     

    사용자 관리는 더 세부적으로 나눠지지 않고 간단한데, 그 이유는 워드프레스가 블로그를 기반으로한 컨텐츠 관리 시스템이기때문이다. 블로그에서의 사용자란 대개 소수의 저작집단을 의미하지, 구독자가 여러 단계로 나뉘어 관리되는 게시판이나 카페를 생각해서는 안된다.

     

    많은 사이트 관리자들이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여 커뮤니티 사이트로의 발전을 원한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으로 블로그 도구이고, 구독자로써의 사용자 관리 기능이 거의 없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다. 물론, 테마와 플러그인이 제공하는 어마어마한 확장성이 해결못할 문제는 없다.

     

     

    워드프레스 관리 외에도, 다른 블로그 도구와의 비교, 컨텐츠 관리 시스템으로써의 워드프레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워드프레스, 클라우드 서비스와 워드프레스, 커뮤니티와 워드프레스 등의 이야기를 나누었다.

     

     

     

     

     

     

     

     

     

     

    마지막으로 다음주 화요일(4/30)에는 워드프레스 설치를 강의할 예정이다. 워드프레스의 테마와 플러그인을 중심으로 설치 및 업데이트, 좋은 테마 고르는 방법, 플러그인의 종류 등이 중심이 될 것이다.

     

    실제로 워드프레스 설치라하면 워드프레스를 독립서버에 설치하는 전 과정을 의미하지만, 이는 IT관련 전공자조차 서버에 대해 공부하는 것만으로 한학기가 필요할 정도이기 때문에, 깊이있게 들어가진 못할 것 같다. 그보다 테마와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는게 유익할 것 같다.

     

     

    다른 강의 둘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