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Tistory)에 디스커스(Disqus) 댓글 시스템 연동 - 티스토리 문제인 듯

히즈웨드 |

     현재 HeisWed 블로그의 댓글 시스템은 페이스북 댓글과 티스토리 자체 댓글, 이렇게 두 가지로 사용 가능하다. 페이스북뿐 만 아니라, 트위터나 다른 SNS와의 댓글 연동을 위해 디스커스(Discus) 댓글 시스템을 설치하려고 오전 내내 삽질을 했지만, 결국 티스토리 문제로 디스커스를 사용하지 못하는 듯하다.

     

     

     

     

     

     

     

     

     디스커스(Discus) 코멘트 시스템을 티스토리에 적용하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스킨 구조를 이해해야 한다. 또한 치환자도 사용할 줄 알아야한다. (티스토리 치환자 설명은 여기에) 특히, 포스트의 고유주소 치환자인 article_rep_link를 사용하면 전체 고유주소가 치환되는 것이 아니라, 도메인 주소를 제외한 고유주소 뒷부분만 치환된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디스커스(Discus) 변수 선언에 아래와 같이 입력해야 한다.

     

     

    ▶ 디스커스(Discus) 변수 선언

     

    var disqus_identifier = '(##_article_rep_link_##)'; // 실제로 사용할 땐, () 소괄호 대신 [] 중괄호를 써야함.

    var disqus_url = 'http://자기주소.tistory.com(##_article_rep_link_##) '; // com 뒤에 / 를 붙이면 안된다. 치환자에 /가 붙기 때문.

     

     

     

     

     

     

     하지만, 티스토리에서 디스커스(Discus) 댓글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는다. 다른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다양한 문제점 및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있지만, 결론은 티스토리 내부 문제인 듯하다. 어서 빨리 티스토리에서 이 문제를 해결해주었으면 한다.

     

     

     

    ▶ 참고

     

     

    현재, 티스토리에 디스커스 댓글이 설치 가능해졌습니다.

     

    다른 커스텀 댓글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