립모션(Leap Motion) 소개 - 동작 인식 및 3D모션 컨트롤 장치 립모션

히즈웨드 |

     입력 인터페이스의 대표 장치로 키보드와 마우스를 뽑을 수 있을 것이다. 키보드와 마우스가 데스크탑 컴퓨팅의 주 입력장치 였다면, 이는 모바일 컴퓨팅에 와서 터치 스크린 입력 인터페이스가 대새를 이루었다. 그 중에서도 MS 윈도우폰은 펜 터치방식을 고집했지만, Apple 아이폰은 손 터치방식으로 이를 압도했다. 하지만, 터치 스크린 입력장치가 진정한 모바일 컴퓨팅의 주 입력장치라 할 수 있을까? Mobility(이동성/유동성/기동성)에서 파생된 모바일 기기가 진정한 이동성을 지니기 위해서 보다 편리한 유저 인터페이스 장치가 요구된다. 터치하며 걷다가 넘어질 뻔한 경험이 모두들 있지 않는가?










    ▶ 립 모션(Leap Motion)이란?

    • 립 모션(Leap Motion)은 센프란시스코에 있는 벤처회사이자, 매우 정교한 손 동작 인식 센서를 지닌 유저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장치를 말한다. 2012년 5월 21일에 유투브에 공개하면서 단 이틀만에 조회수 230만이라는 엄청난 조회수 기록했다.
    • 작은 아이팟 크기의 장치로 8 입방 피트(cubic feet)의 3차원 공간을 매우 정확하게 읽어낸다. 그 정교함과 새로운 형식의 인터페이스가 앞으로 많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에 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한다.
    • 또한, MIT's Technology Review에서 "스마트폰 이래 가장 중요한 새로운 기술"로 소개됨
      • "The Most Important New Technology Since the Smart Phone Arrives December 2012". 2012-06-26. (립모션만을 위한 앱스토어 대박!)
    • 립모션 관련 영상 모음도 참고하길 바란다.










    ▶ 립 모션(Leap Motion) 기술

    • 립모션의 기술은 MS의 키넥트(Kinect)와 비슷한 원리를 지닌다. (키넥트는 색사을 구분하는 RGB 카메라와 깊이를 구분하는 IR 카메라로 구성됨) 하지만, 키넥트보다 200배 높은 감도를 가지며, 약 100분의 1밀리미터의 움지임까지도 감지한다고 한다. 키넥트가 모니터의 정면에 위치하여 동작을 인식한다면, 립모션은 화면 아래에 위치하여 동작을 인식한다.




    모션 캡처의 정교함을 알 수 있는 장면






    손가락 모션으로 지도를 제어하는 장면






    손가락 모션으로 컷팅 게임을 하는 장면






    양손으로 소셜 그래프를 제어하는 장면






    양손으로 비행 시뮬레이션을 제어하는 장면






    양손의 모션 인식점들을 3차원 그래프로 나타내는 장면

    (점만으로도 손가락이 구성될 정도의 정교함)







    ▶ 립 모션(Leap Motion) 구매 (Pre-order)










    ▶  립 모션(Leap Motion) SDK (Software Development Kit)

    • 개발자들을 위한 반가운 소식이 있다면, 립모션의 SDK가 무료로 제공된다는 점이다. 현재 홈페이지에서 SDK 신청을 받고 있으며 선별을 통해 주어질 예정이다. (안타깝게도 현재는 일부 미국 개발자들에게만 제공되는 것 같다)
    • 립모션 SDK 신청 포스팅 : 립모션 (Leap Motion) SDK 신청과 이메일 응답 - 개발자를 위한









     립 모션이 기존 마우스/키보드 인터페이스 만큼 많이 사용되기 위해선 (혹은 뛰어 넘기위해선) 기술적 정교함도 중요하겠지만, 사용자와 지원 소프트웨어의 사이즈에 대한 임계점(Critical Mass)을 넘어야 할 것이다. 어느정도 임계점이 달성되면 립모션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많을 수록 이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가 많아질 것이고, 또한 지원 소프트웨어가 많아질수록 립모션 사용자가 증가할 것이다. 기능성과 네트워크 효과가 충족된다면, 전세계에 가장 빠르게, 그리고 많이 보급되는 기기로써 스마트폰을 뛰어 넘을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 참고

    http://leapmotion.com/

    https://www.facebook.com/LeapMotion

    http://twitter.com/#!/LeapMotion

    http://blog.daum.net/kipoworld/3281

    http://www.technologyreview.com/view/428350/the-most-important-new-technology-since-the-sm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