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폰트 다운로드 - 상업적으로 활용 가능한 무료 글꼴 모음

웨드_ |

글꼴(폰트)의 저작권에 대한 범위를 간단히 정리하고, 상업적으로 활용 가능한 무료 글꼴을 정리하고자 한다. 웹 사이트나 디지털 컨텐츠를 다루는 사업을 한다면, 관련 사항을 필히 알고있어야 돌발상황에 유연히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글꼴의 저작권리는 "폰트 파일"에 있지, 그 글꼴로 만들어진 2차 저작물에 있지 않다는 점이다. 즉, 유료 글꼴을 구입하지 않은 상태인데 그 글꼴이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것이 저작권법 위반에 해당되지, 유료 글꼴을 사용한 디지털 컨텐츠나 인쇄물 결과물을 가지고 저작권법 위반이라고 할 수 없다.

 

 

 

그러므로, 내 사무실로 쳐들어와서 컴퓨터를 뒤지지 않는 한, 글꼴 저작권법을 위반 했는지는 아무도 알 수 없는 것이다. (영장이 발부되지 않는 한, 경찰도 함부로 사업장을 뒤질 순 없다는 것.) 하지만, 건강한 사업을 꿈꾼다면 정당한 비용을 지불하고 유료 글꼴을 사용하길 추천한다. 비용이 부족하다면, 아래 열거된 무료 글꼴을 사용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이다.

 

 

 

 상업적으로 활용 가능한 무료 글꼴 모음 

- 보통, 다운로드는 서체를 제공하는 각 사이트에서 직접 받는 것이 예의

- 기본적으로 상업적 이용이 허가된 글꼴이지만, 각 폰트마다 일부 조건이 다를 수 있으므로 사용시 저작권을 다시 확인할 것!

 

* 무료 폰트 목록 : KoPub 서체 [KoPub돋음체, KoPub바탕체], 고도체, 나눔 서체 [나눔고딕, 나눔명조, 나눔손글씨 붓, 나눔손글씨 펜], 다음체, 롯데마트 통큰 서체 [롯데마트드림체, 롯데마트행복체], 뫼비우스체, 바른 서체 [바른돋음체, 바른바탕체], 배달의민족 한나체, 부산체_가칭, 서울 서체 [서울한강체 4종, 서울남산체 4종, 서울한강 장체 5종, 서울남산 장체 5종], 성동 서체 [성동고딕, 성동명조], 아리따돋움, 전라북도체, 정고딕체, 정음체, 제주 서체 [제주고딕체, 제주명조체, 제주한라산체], 청소년체, 한글아씨 서체[한글아씨 테트리스, 한글아씨 청둥오리, 한글아씨 세발자전거, 한글아씨 나뭇가지, 한글아씨 그네, 한글아씨 크로키, 한글아씨 구봉두리샘], 함초롬체

 

 

 

 

 

 
 
 
 
 
 
 
 
 
 

 

 

 

 
 
 
 
 
 
 
 
 
 

 

 
 
 
 
 
 
 
 
 
 

 

 
 
 
 
 
 
 
 
 
 
 
 
 
 
 

 

 
 
 
 
 

 

 
 
 
 
 
 
 
 
 
 
 
 
 
 
 
 
 
 
 
 
 
 
 
 
 
 
 
 
 
 
 
 
 
 
 
 
  • 한글아씨 서체[한글아씨 테트리스, 한글아씨 청둥오리, 한글아씨 세발자전거, 한글아씨 나뭇가지, 한글아씨 그네, 한글아씨 크로키, 한글아씨 구봉두리샘]
 

 

 

 

 

 

 

 
 
 
 
 

 

 

 

 

 

조사결과, 포탈이나 인터넷 서비스 업체 혹은 정부에서 이벤트 성으로 무료 공개하는 형태가 많았는데, 글꼴관련 사업체가 이를 지원하는 형태였다. 또한, 한글아씨 서체의 경우 서울여자대학교 한글 타이포그라피 동아리인 한글아씨와 산돌커뮤니케이션이 산악협력 과제로 제작하여 무료 공개한 경우인데, 개인적으로 이런 무료 공개가 많이 일어났으면한다. (그것이 디지털의 혹은 인터넷의 원리이자 철학이니까.)

 

 

다른 무료 폰트 다운로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