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WordPress) 게시판 플러그인과 한국형 게시판

히즈웨드 |

    요근래들어 (우리나라에서) 워드프레스가 급부상 중인 것을 실감한다. 필자도 작년부터 워드프레스(WordPress)로 사이트 구축을 의뢰받아 워드프레스를 처음 접하게 되었다. 단독서버에 설치해보려는 욕심으로 처음 리눅스 서버를 운용하느라 조금 고생하기도 했지만, 워드프레스의 그 많은 플러그인과 테마를 상대하는 것에 비하면 세발의 피.


    워드프레스가 외국에서 만들어졌고, 테마와 플러그인 또한 99%(필자의 예상)이상 외국에서 만들어지다보니, 한국에서 만들어진 인터넷 문화와 맞지 않은 기능이나 디자인을 가진 플러그인이 많이 존재한다. 특히, 게시판이 그러하다. 게보통 외국의 BBS(Bulletin Board System)는 포럼(Forum) 스타일을 띈다.





    포럼이란 하나의 주제(Topic)를 가지고 토론(Discussion)을 하는 공간이다. 우리의 게시판과 그 개념부터가 다르기 때문에, 지원하는 기능이나 인터페이스가 전혀 다른 형식을 갖을 수 밖에 없다. 현존하는 워드프레스의 게시판 플러그인들이 전부 포럼 스타일이다. - Simple Press, bbPress, BuddyPress, Forum Server, Mingle, etc.




    현재 워드프레스 한국형 게시판이 여러 사람들에 의해 개발중에 있다. 그 분들의 노력에 감사하는 마음과 응원을 보낸다. 한 사람의 노력에 무한대의 사람들이 혜택을 볼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힘이 새삼 놀랍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워드프레스 한국형 게시판에 대한 정보를 모아보았다.

     : http://heiswed.tistory.com/entry/워드프레스-한국형-게시판-모음




    한국형 게시판 예제1


    한국형 게시판 예제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