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한국형 게시판 플러그인 모음 - MH Board, Amumu Board, bbPress 개조, Forum Server 개조

웨드_ |

앞서 워드프레스의 게시판 플러그인이 외국의 포럼(Forum) 스타일만 존재한다는 문제를 지적하였다.
(지난 포스팅 : 워드프레스 (WordPress) 게시판 플러그인과 한국형 게시판)
이번 포스팅엔 개발중인 한국형 게시판에 대한 정보를 가능한한 많이 모아보았다. 이 포스팅은 구글링을 기반으로 하였고, 개발 및 공개할 의향이 있는 개발 정보만을 담아보았다. (비공개형으로 게시판을 개발한 개인이나 판매를 위해 개발한 기업이 있을 수도 있지만, 제외함)


또한 워드프레스의 기본 데이터베이스를 그대로 활용하는 형태의 게시판 플러그인에 대한 정보이다. (외부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생각이라면, 지금 당장이라도 아무 게시판 소스를 가져와서 워드프레스 페이지에 붙여 사용할 수 있다.)









 1. MH Board 베타 

Ssamture.net에서 개발중인 한국형 게시판 플러그인이다. 조사한 여러 한국형 게시판 플로그인들 중에 가장 기대가되는 게시판이라 하겠다.

별도의 테이블을 생성하지 않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자체 백업기능 및 복원 기능으로도 백업 및 복원이 용이합니다.별도의 작업이 없이 어떤 테마에서나 게시판을 이용이 원활히 가능하는데에 초첨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게시판내에서 또 다른 카테고리를 분류하여 게시판을 관리 할 수 있습니다.


배포가 이제 4일 남았다. 참 고마운 일이 아닐 수 없다!

7월 22일 : 알파버전 완성 후 본 사이트에 공개

7월 23일 ~ 27일 : 테스트 기간

7월 28일 : 알파버전 배포

그 후 예정은 버그픽스와 커스텀CSS편집, 첨부파일 등록 등입니다.



  • MH Board 베타 스크린샷








 2. Amumu Board 

Amumu.kr에서 개발 중인 한국형 게시판이다. 마땅히 게시판 개발명이 보이지않아, 개발자인 Amumu의 이름을 붙였으니 양해를 구한다.

게시판을 만들기 시작한지 몇주가 지나버린거 같은데요 ㅎ 일단은 0.9 버전 이라고 할 수 있는 기본 기능에 충실한 워드프레스 게시판을 만들었습니다.


7월 4일기준 0.9버전까지 개발된 것으로 나와있다. 조만간 배포일정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

간단한 css 수정과 비회원 글쓰기의 허용 여부 정도와 추후에는 단일 게시판이 아닌 추가 게시판을 생성 하는 기능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좀더 시간이 걸릴듯 하지만요 ㅠ 조금더 다듬어서 배포 일정을 정해야 겠네요 .. ㅠ



  • Amumu Board 스크린 샤









 3. bbPress 플러그인 개조하기 

기존의 bbPresss 플로그인을 건드려서 한국형 게시판스럽게 만드는 방법이 나와있다.

결론적으로 아직까지는(이 말은 언젠간 우리와 같은 필요성을 가진 사람들이 bbpress 보다 더 나은 게시판형태의 플러그인을 개발할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워드프레스와 자연스럽게 잘 호환되는 bbpress 플러그인을 개조해서 사용할 수 밖에 없다.



  • bbPress 개조 게시판 스크린샷







 4. WP Forum Server 플러그인 개조하기 

기존의 WP Forum Server 플러그인을 개조하여 한국형 게시판스럽게 만드는 방법이 나와있다.

한국형으로의 개조는 개발일을 하다보니 실제 고객들이 익숙했던 기능이 빠져서는 안되는 것들을 우선적으로 개조 하였다. 포럼은 forum-server로 작업한 것이다.

  1) 로그인, 비로그인 모두 글쓰기 가능

  2) 비밀글 지원

  3) 파일첨부 기능



  • WP Forum Server를 개조한 게시판 스크린샷







이 외에도 한국형 게시판에 대한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길 바란다. 그리고 다시 한번, 게시판을 개발하고 아낌없이 공개하는 여러 개발자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남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