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오링고 영어 학습 서비스(앱) 소개

히즈웨드 |

    '듀오링고(duoLingo)'라는 영어 학습용 앱을 소개합니다. 이 서비스는 안드로이드 앱, 아이폰 앱 뿐만 아니라, 웹 사이트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듀오링고는 단순히 영어 학습만 가능한 서비스가 아닙니다. 듀오링고는 자신의 모국어(Mother Toungue)를 기반으로 어떤 외국어든 배울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듀오링고 인큐베이터 페이지에 가면, 현재 개발중인 모국어-외국어 관계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한국어를 모국어로 해서 배울 수 있는 외국어가 영어 밖에 없습니다.)





    듀오링고의 영어(외국어) 학습 방법은 사용자들이 단어와 문장을 '번역'하는 것에 핵심을 두고 있습니다. 다른 번역 기반의 영어공부법과 다른 점은 대부분 리딩(읽기)과 라이팅(쓰기)만을 사용하는 반면, 듀오링고는 언어 스킬의 모든 영역(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발음까지)을 학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듀오링고에서는 영어 단어나 문장을 리딩(읽기)할 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모든 영어 단어와 문장을 들어야 하고(리스닝/듣기), 영어 문장을 한글로 또는 한글 문장을 영작을 해야 하며(라이팅/쓰기), 심지어 원어민이 말하는 문장을 똑같이 따라 함으로써 스피킹(말하기)과 발음까지 학습할 수 있는 놀라운 언어 학습 서비스입니다.




    한글 문장을 번여해서 영어 문장 선택하기



    영어 문장을 듣고, 읽고, 한글로 번역해서 쓰기



    영어 문장을 듣고 영어로 말하기



    한글 문장을 영어로 번역하기





    더욱이 이러한 멋진 서비스가 '무료'라는 점입니다. 기존의 서비스들이 무료 서비스 후 사용자가 확보되면 유료 서비스로 전환하는 반면에, 듀오링고는 유료 서비스로 전환될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듀오링고가 돈을 버는 사이드는 일반 사용자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듀오링고 숨은 가치는 많은 일반 사용자들이 그들 자신의 모국어(Mother Toungue)와 배우고자 하는 다른 언어를 번역하는 행위에서 나옵니다. 바로 듀오링고가 전세계 언어간 번역 엔진을 만드는데, 여러분이 타국어를 공부하는 하나하나의 행위가 이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TED에서 듀오링고와 그 전에 CAPTCHA를 개발한 루이스의 '대규모 온라인 협업'이라는 강연을 들어 보시면 더욱 이해하기 좋을 것입니다.




    2011년도에 위 영상을 보고 듀오링고에 회원가입을 했지만, 영어-스페인어만 그것도 베타로 서비스 중이었다죠 :)





    내가 듀오링고를 좀 쓰는 것이 거대 번역 엔진을 만드는데 뭐 얼마나 기여를 하겠느냐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협업과 빅데이터의 힘은 생각보다 놀랍습니다 :) 지금껏, 아니 아직도 그 분야에 세계 최고를 달리고 있는 구글 번역 엔진도 듀오링고의 등장에 살짝 긴장한 눈치입니다. (물론 reCAPTCHA 때와 같이 구글이 또 인수해버릴 수도 있겠지만요ㅎ)





    reCAPTCHA의 구글 인수와 대규모 투자에 의해 오랜 기간 개발되어 지금은 전 세계에 영향력을 뻗치고 있는 듀오링고가 너무나 멋지고 부럽습니다. 저도 분발해야겠습니다 :)




    듀오링고의 기능을 좀더 살펴보겠습니다.


    단계별 영어 번역 학습으로 난이도 조절 및 성취감 제공

    듀오링고는 문법과 단어의 난이도에 따라 체계적으로 단계를 분류해놨습니다. 사용자들은 각 단계를 통과해야만 다음 단계를 풀 수 있습니다. 아래 스크린샷에 이미 통과한 단계는 금색, 아직 열리지 않은 단계가 회색으로 보입니다.


    하나의 단계는 또 세부 스테이지로 나뉘는데, 각 스테이지는 20여 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여 문제를 4번이상 틀리게되면 하트가 모두 소모되어 해당 스테이지에서 탈락하게 됩니다. 물론 재도전은 언제나 가능합니다.



    동사: 부정사 쯤 오니까, 한 스테이지 통과하기가 정말 어렵더군요ㅠ




    효과바 감소 및 강화 기능으로 복습 장려

    모든 스테이지를 통과하여 하나의 단계를 클리어하면 위와 같이 효과바가 가득차면서 금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하지만, 방심은 금물ㅎ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하나 하나 효과바가 감소하게 되고, 어느순간 앞으로 나아가기보다 감소한 단계를 복습하는데 더 시간이 들어가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복습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ㅎ





    레벨과 경험치 시스템으로 개인별 진도 확인

    문제를 많이 풀수록 경험치가 쌓여서 레벨업을 하게 되는데, 이는 사용자 프로필 화면에 잘 나타납니다. 프로필에는 내가 공부한 단어의 갯수와 최근 일주일간의 경험치를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링곳(Ling-guht) 보상 시스템 및 링곳 스토어

    듀오링고는 경험치 시스템 뿐 아니라, 링곳이라는 보상 시스템이 있습니다. 링곳은 하나의 단계를 완료한 경우와 스테이지 클러이시 하트를 하나도 잃지 않는 경우에 주어집니다. 링곳은 링곳 스토어에서 아이템을 구입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링곳 스토어가 웹 사이트에서 살 수 있는 것과 스마트폰 앱에서 살 수 있는 것이 다릅니다. 각자 앱과 웹의 링곳 스토어를 확인해보세요ㅎㅎ


    '2배 또는 0'아이탬은 앱의 링곳 스토어에는 없기 때문에 웹 사이트에서 꼭 구매하세요!




    질주 기능으로 매일 학습 장려

    듀오링고에 또 특이한 개념이 '질주'라는 개념입니다. 질주란 매일 듀오링고에서 문제를 풀면 질주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물론 중간에 하루라도 빠트리게 되면 질주가 0이 되고 말지요. 이를 통해서 사용자들이 영어 공부를 하루라도 빠지지 않고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저는 22일째 듀오링고로 영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링곳의 수, 알림 아이콘입니다.




    친구 팔로우 기능으로 경쟁 유도

    듀오링고에서 영어 공부에 더욱 동기를 부여해주는 기능으로 팔로우를 통해 친구의 경험치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듀오링고를 하루에 30분가량씩 꼭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를 팔로우 하고, 같이 영어 공부해보실래요?ㅎㅎ

    runpeaceya@gmail.com 으로 찾아보세요 :)




    듀오링고에 장점만 존재하는게 아니겠죠ㅎ 듀오링고의 단점도 살펴보겠습니다.


    아직까지는 번역 오류가 많다.

    옳은 대답을 했는데도 틀렸다고 하는 경우가, 단계가 올라갈수록 많아집니다. 아직 베타 테스트 중이어서 더 그럴 수도 있겠지만, 듀오링고가 추구하는 바가 사용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더 좋은 번역 엔진을 계속적으로 만드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베타가 끝난다고 바로 완벽해지진 않을 것 같습니다.


    영어에서 원하는 스킬만을 공부할 수 없다.

    이걸 꼭 단점이라고 하긴 그렇지만, 쓰기나 말하기와 같이 특정 영어 스킬만을 공부할 수 없다는 말입니다. 각 스테이지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렌덤하게 나오는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를 꼭 수행 해야 합니다. 다만, 말하기의 경우는 마이크가 없거나 말하기 곤란한 상황을 위해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시험을 반복적으로 풀면서 알아서 습득해야 하지, 해당 단계의 문법이나 표현을 따로 설명해주지 않는다.

    물론 반복적인 풀이가 결국 영어 실력을 향상시켜 주겠지만, 단어나 기본적인 문법을 간단하게라도 먼저 설명해준다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시간나는데로 듀오링고의 각 단계에 맞는 간단한 단어, 표현, 문법 설명을 포스팅 할 생각입니다. 격려해주세요 :)